[OSENbiz=강희수 기자] 혼다코리아(대표이사 이지홍)가 스포츠 모터사이클 3종의 공식 출시를 앞두고 온라인 사전 예약에 들어간다.
3종은 모토GP 레이싱 머신의 기술을 도입하고 엄격한 환경규제를 충족한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 ‘CBR600RR’ 신형 모델, 혼다 최초로 E-클러치를 신규 장착해 업그레이드된 로드스포츠 모터사이클 ‘CBR650R’, ‘CB650R’의 신형 모델이다.
온라인 사전 예약은 혼다코리아 모터사이클 공식 홈페이지에서 8월 12일부터 받는다.
![]() |
CBR600RR은 모토GP 레이스 머신 혼다 ‘RC213V’의 레이싱 테크놀로지를 계승하는 한편, 플래그십 모델 CBR1000RR-R의 개발을 통해 쌓아 올린 노하우를 디자인에 반영했다. 질량집중화 및 공력 성능을 향상시키는 디자인 설계로 고속 주행 시 공기 저항을 낮추고 차체를 보다 쉽게 컨트롤할 수 있게 했다.
![]() |
CBR600RR에는 다수의 안전기술 및 주행 보조 전자장비도 탑재했다.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관성측정장치), 9단계로 개입되는 혼다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HSTC), 3가지 라이딩 모드, 퀵 시프터 등을 투입해 누구나 안전하고 즐겁게 다룰 수 있는 슈퍼스포츠 모델을 완성했다.
▲혼다 최초 E-클러치 신규 장착, CBR650R CB650R 신형
CB 시리즈는 초대 모델인 ‘벤리 슈퍼스포츠 CB92’로부터 65년간 진화를 거쳐 스포츠 바이크 입문자부터 경험 많은 라이더까지 전세계 라이더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혼다의 대표적인 온로드 스포츠 시리즈다.
업그레이드된 CBR650R은 낮게 자리 잡은 프론트 카울부터 날카롭게 솟구치는 테일까지 날렵한 라인으로 레이싱이 연상되는 슈퍼스포츠 스타일링을 완성했다. 새롭게 설계된 미들 카울은 레이어 구조를 채택해 속도감을 느끼면서도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고, 공기역학적 바디가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다운 공격적이고 대담한 실루엣을 연출한다.
![]() |
![]() |
▲혼다 E-클러치는?
신형 CBR650R, CB650R 모델의 가장 큰 변화는 혼다가 업계 최초로 개발한 ‘혼다 E-클러치(Honda E-Clutch)’를 처음 채택했다는 점이다.
혼다 E-클러치는 수동 변속 모터사이클에서 클러치 레버 조작이 필요 없는 클러치 전자 제어 시스템이다. 라이더는 스로틀, 브레이크, 시프트 페달 조작만으로 손쉽게 기어를 컨트롤할 수 있어 초심자부터 베테랑까지 다양한 수준의 라이더들이 더욱 편안하게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클러치 레버 조작 시에는 E-클러치 시스템이 정지돼 기존 수동 변속 모델처럼 주행도 가능하다.
혼다 E-클러치 시스템의 메커니즘은 기존 수동 단일 클러치, 수동 변속기와 동일한 구조다. 엔진 RPM, 스로틀 개도, 기어 포지션 신호, 시프트 페달 하중, 클러치 해제 신호, 미터 인디케이터 신호, 전/후륜의 회전 속도와 ECU의 연산 결과를 MCU(Motor Control Unit)에 전달한다. 이를 통해 출발/변속/정지 등 다양한 상황에서 빠르게 클러치를 미세 조정하여 부드러운 주행을 구현한다.
![]() |
혼다코리아 이지홍 대표이사는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스포츠 모터사이클 3개 모델은 혼다가 추구하는 ‘달리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모델”이라며, “특히 CB650R, CBR650R에 최초로 도입된 혼다 E-클러치 시스템으로 수동 변속 모터사이클에 대한 부담을 낮추고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혼다의 스포츠 DNA를 느껴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스포츠 모델 3종 출시를 기념해 SNS 이벤트도 진행된다. 8월 12일부터 8월 16일까지 혼다 모터사이클 공식 유튜브 채널의 출시 모델 영상 콘텐츠에 댓글로 기대평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혼다 순정 라이딩 가죽재킷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