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biz=강희수 기자] 쌍용차가 선보이는 첫 번째 전기 SUV, ‘코란도 이모션’이 4일 출시된다. 초도 물량 3,500대가 모두 사전예약이 끝났는데, 4일부터 시작되는 본 계약을 거쳐 전기차 보조금이 최종 확정되는 3월 이후 차량 인도가 시작된다.
‘코란도 이모션’은 SUV에 특화된 쌍용자동차가 만드는 만큼 오프로드 성능도 갖췄다. 가격 경쟁력도 뛰어나 보조금을 받으면 2,000만 원대에 구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란도 이모션(KORANDO e-MOTION)의 공식 출시 행사는 4일 ‘온라인 론칭 세레머니’로 펼쳐진다. 그 동안 사전예약을 받아왔던 쌍용차는 4일부터 본계약에 들어간다.
![]() |
온라인 론칭 세레머니에서는 운전자들의 일렉트릭 라이프에 초점을 맞춰 차량의 상품성이 소개된다.
가성비와 가심비를 중시하는 MZ세대의 e-Life, 일도 육아도 나만의 시간도 챙겨야 하는 스마트맘의 e-Life, 은퇴 후 멋진 인생을 준비하는 액티브시니어의 e-Life가 다양하게 묘사된다.
이를 통해 코란도 이모션의 경제성, 첨단성, 안전성, 공간활용성, 편의성 등이 강조된다.
쌍용차는 코란도 이모션의 사전계약이 초도 물량을 초과함에 따라 배터리 공급업체인 LG전자/LG에너지솔루션 및 반도체 업체 등과 추가 물량 협의를 펼치고 있다.
![]() |
![]() |
![]() |
![]() |
코란도 이모션은 최적의 시트 디자인과 편의사양으로 안락하고 쾌적한 실내 공간을 구현한다. 운전석 전동식 요추받침대(4방향)를 넣어 운전자 체형에 맞게 최적의 포지션을 찾게한다. 1열 통풍&히팅시트는 3단계 온도 조절이 가능하며, 2열 히팅시트는 등받이까지 2단계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2열 시트는 최대 32.5°까지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코란도 이모션의 551ℓ(VDA 기준) 적재 공간은 국내 EV SUV 중 가장 넓어 차박 등 다양한 레저 라이프를 누릴 수 있게 했다. 골프백 4개와 보스턴백 4개를 동시에 수납 가능하고, 19㎝(상하폭 기준) 럭키 스페이스에 소품들을 깔끔하게 분리 수납할 수 있다.
![]() |
최신 설계와 다양한 테스트를 거친 LG에너지솔루션의 61.5kWh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탑재해 안정성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1회 충전 시 307km의 주행거리를 인증 받았다. 급속 충전(100kW) 시 33분이면 전체 배터리의 80%를 충전할 수 있다.
능동형 주행안전 보조기술인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을 포함한 첨단 주행안전 보조 시스템 딥컨트롤(Deep Control)이 들어갔고, 파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해 8개의 에어백이 숨겨져 있다.
초고장력/고장력 강판이 74%가 적용된 견고한 차체 구조를 갖췄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안전사양을 채택하여 유로 NCAP 5Star(★★★★★)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획득했다.
앞 차량과의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차로 중심을 따라 주행하도록 지원하는 IACC가 고속도로는 물론 일반도로에서도 안정적인 종∙횡방향 보조 제어를 제공한다. 차로 변경 시 후측방 차량과의 충돌 위험성을 알려주는 후측방경고(BSW)는 물론 후진 시 접근하는 물체를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위험성을 경고해 사고를 방지하는 후측방 접근경고(RCTW) 기능도 투입됐다.
2차에 걸쳐 경고하는 차선변경 경고(LCW), 내비게이션과 연계된 고속도로 및 고속화도로 안전 속도 제어(SSA), 후측방 접근 물체와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긴급 제동해 사고를 예방하는 후측방 접근 충돌 보조(RCTA), 하차 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탑승객안전하차경고(SEW)도 안전을 보조한다.
엔트리 모델부터 긴급제동보조(AEB), 차선이탈 경고(LDW), 차선 유지보조(LKA), 앞차 출발 알림(FVSW), 부주의 운전경고(DAW), 안전거리 경고(SDW), 스마트하이빔(SHB) 등 첨단 안전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 |
국내 최고 수준의 커넥티드카 시스템 인포콘(INFOCONN)은 쌍용차의 자랑거리다.
차량 운행과 관련된 세부 서비스 항목으로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지도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커넥티드 내비게이션, 차량 시동 및 에어컨/히터 등 공조와 도어 개폐(Lock/Unlock) 등 원격 제어, 차량 주요 부품 이상 유무와 소모품 교체 시기를 체크하는 차량 진단 기능까지 인포콘으로 누릴 수 있다.
사고로 인해 에어백이 작동될 경우 인포콘 상담센터를 통해 조치 받을 수 있는 에어백 전개 알림 서비스가 업계에서 유일하게 10년 무상 제공된다.
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서비스로 가전과 가스 등 가정의 각종 스위치를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홈 컨트롤(LG유플러스 해당 서비스 가입 시), 음성인식 기반의 맛집 정보와 번역, 인물 등 다양한 지식검색, 지니뮤직과 팟빵 스트리밍은 물론 네이버가 제공하는 뉴스, 영어 학습 등 오디오 콘텐츠 재생 기능을 즐길 수 있다.
쌍용차는 코란도 이모션 전기차 전용 부품에 대해 국내 최고 수준인 10년 16만km의 보증기간을 제공하고, 배터리 방전 시 차량 픽업/충전소까지 딜리버리(년 4회), 차량 이상으로 인한 운행 불가 시 정비센터까지 무료 견인 및 대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E-Safety Care Service’를 운영한다.
코란도 이모션의 판매 가격(개소세 3.5%)은 트림에 따라 ▲E3 4,056만 5,000원 ▲E5 4,598만 7,000원이다. 전기차 세제혜택과 지자체 보조금 등 지원을 받으면 2,000만원 후반의 금액으로 구매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서울기준 최대 900만원) /100c@osen.co.kr